산모퉁이를 돌아 논가 외딴우물을 혼자 찾아가선
우물: 자아 성찰의 매개체 => 우물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자기 자신이 보임.
가만히 들여다봅니다.
1연: 우물을 찾아 자아성찰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습니다.
=> 우물에 비친 아름다운 풍경들을 감각적으로 묘사함.
파아란 바람: 시적 허용, 공감각적 심상(촉각의 시각화)
2연: 우물 속의 평화로운 정경
그리고한 사나이가 있습니다.
=> 우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초라함)
어쩐지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 식민지 현실에 무기력한 자기 자신에 대한 혐오, 미움
3연: 자신에 대한 미움
돌아가다 생각하니 그 사나이가가엾어집니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연민
도로가 들여다보니 그 사나이는 그대로 있습니다.
4연: 자아에 대한 가엾음
다시 그 사나이가 미워져 돌아갑니다.
돌아가다 생각하니그 사나이가 그리워집니다.
=> 화자 자체에 대한 그리움이 아닌 화자의 순수했던 과거 내면에 대한 그리움이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애증이 교차함.
우물 속에는 달이 밝고 구름이 흐르고 하늘이 펼치고 파아란 바람이 불고
가을이 있고 추억처럼 사나이가 있습니다.
=> 2연의 반복, 구성상의 안정감과 균형감을 부여하고 있다.
=> 우물에 비친 현재의 모습에서 과거의 모습을 발견한다는 것은 초라한 지금의 모습에서 과거의 이상적인 모습을 찾으려고
하는 것으로, 두 자아의 화해를 시도하는 것이라 볼 수 있음.
5연: 추억속 자아에 대한 그리움
포인트
'사나이'에 대한 화자의 태도 변화
(미움=> 연민 => 미움 => 그리움)
주제: 자아성찰과 자신에 대한 연민과 미움
특징: 평서문을 활용해서 산문적으로 진술
구체적 행동을 통해 화자의 심리 변화를 형상화함.
우물 속 풍경과 현실의 대조
우물 속 풍경: 평화롭고 아름다운 자연의 모습
현실: '한 사나이'의 부끄러운 모습
=> 과거 추억 속의 훈훈했던 자아의 모습을 발견함
=> 내적 갈등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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