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소설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 박태원 전문 및 완벽 정리

728x90
반응형

소설가+구보+씨의+일일(박태원).hwp
0.07MB

◈ 해제

 

이 소설은 일제 강점기를 살아가는 소설가 구보의 하루를 통해 당시 서울의 근대적 풍경과 지식인의 내면을 보여 주는 작품이다. 구보는 글감을 찾기 위해 광교, 남대문, 종로 네거리 등을 배회한다. 이때의 풍경은 서술자에 의해 구보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무계획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서술된다. 따라서 독자는 구보의 내면 심리에 비친 주관적인 서울 풍경을 접하게 된다. 또한 서술자와 주인공 구보의 거리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기 때문에 독자는 그 사이에서 당시의 지식인의 내면적 갈등도 통찰력 있게 관찰할 수 있다.

 

◈ 작품 연구

▶ 갈래 : 중편 소설, 심리 소설, 세태 소설, 모더니즘 소설, 도시 소설

▶ 성격 : 세태 관찰적, 심리적, 묘사적, 자전적

▶ 배경 : [시간적] 1930년대 어느 하루

[공간적] 경성(서울) 거리

▶ 제재 : 소설가 구보 씨의 하루 생활

▶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 주제

1930년대 무기력한 문학인의 눈에 비친 일상사와 이상과 현실에 대한 갈등

② 소설가의 삶에 비친 일반인들의 속물적인 모습

▶ 특징

① 하루 동안의 원점 회귀적 여로 형식을 취함.

② 의식의 흐름 기법을 사용하여 세태를 묘사함.

③ 몽타주와 오버랩 등 모더니즘 기법을 응용함.

④ 고현학적 창작 방법이 적용됨.

⑤ 현재 시제를 사용하여 현장감을 줌.

⑥ 첫 어절을 소제목으로 처리함.

⑦ 만연체 문장으로 정돈되지 않은 사유를 드러냄.

⑧ 쉼표의 빈번한 사용으로 인물의 심리 섬세하게 그림.

⑨ 당대 서울의 모습과 세태를 구체적으로 보여 줌.

⑩ 특정한 줄거리 없이 심리 위주로 전개됨.

⑪ 박태원의 실제 생활을 반영한 자전적 소설임.

▶ 구성

발단-전개-위기-절정-결말이라는 일반적인 소설의 구성 방식을 따르지 않고 주인공이 외출해서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관찰과 심리가 서술됨. 플롯(plot)을 중심으로 하는 서사 구조가 약화되어 있는 반면, 과거에 대한 회상이나 의식의 추이에 대한 서술이 강화됨.

◈ 전체 줄거리

 

스물여섯 살의 구보는 동경 유학까지 하고 돌아온 작가이지만, 직업도 없고 결혼도 하지 못해 늙은 어머니의 근심을 산다. 정오에 집을 나와 광교, 종로를 걸으며 귀도 잘 들리지 않고 시력에도 문제가 있다는 신체적 불안감을 느낀다. 우연히 들른 백화점에서는 아이를 데리고 있는 젊은 내외에게 부러움을 느끼며 행복을 찾고 싶어 한다.

무작정 탄 동대문행 전차 안에서 전에 선을 본 여자를 발견한다. 일부러 모른 체하고 있다가 그녀가 전차에서 내리고 난 후 후회한다.

혼자 다방에 앉아 차를 마시면서 자기에게 여행비만 있으면 행복할 것 같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고독을 피하려고 경성역 삼등 대합실로 가지만, 오히려 온정을 찾을 수 없는 냉정한 눈길들에 슬픔을 느끼며, 거기서 만난 중학 시절 열등생이 예쁜 여자와 동행인 것을 보고 물질에 약한 여자의 허영심을 생각한다.

다시 다방에서 만난, 시인이며 사회부 기자인 친구가 돈 때문에 매일 살인강도와 방화 범인의 기사를 써야 한다는 사실을 안타까워하고, 즐겁게 차를 마시는 연인들을 바라보면서 질투와 고독을 동시에 느낀다.

다방을 나온 구보는 동경에서 있었던 옛 사랑을 추억하며 자신의 용기 없는 약한 기질로 인해 여자를 불행하게 나들었다는 죄책감을 느끼고, 또 전보를 배달하는 자동차가 지나가는 것을 보며 오랜 벗에게서 한 장의 편지를 받고 싶다는 생각에 젖는다. 그리고 여급이 있는 종로 술집에서 친구와 술을 마시며 세상 사람들을 모두 정신병자로 간주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기도 하고, 하얀 소복을 입은 아낙이 카페 창 옆에 붙은 여급 대모집에 대하여 물어오던 일을 생각하고 가난에서 오는 불행에 대하여 생각한다.

새벽 두 시의 종로 네거리, ‘구보는 제 자신의 행복보다 어머니의 행복을 생각하고, 이제는 어머니가 권하는 대로 결혼을 하여 생활도 갖고 창작도 하리라 다짐하며 집으로 향한다.

 

 

 

 

 

 

 

 

◈ 핵심 정리

 

1. 서술상의 특징()

이 소설은 소설가 구보가 정오에 집을 나와 새벽 2시경에 귀가하기까지 하루 동안의 여정을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되고 있다. 그 경로는집 → 경성(서울) 거리 → 전차 안 → 다방 → 경성역 대합실 → 다방 → 경성(서울) 거리 → 술집 → 집으로 그려지며, 서술자의 관찰 내용과 심리가 서술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보가 떠올리는 생각들은 필연성보다는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술되고 있다.

관찰

+

내면 의식

경성의 암울한 풍경, 종로통의 카페를 중심으로 한 휘황한 모습 → 근대화의 양면성

자신에게 결여된 일상적인 행복과 지식인의 고독

 

 

2. 서술상의 특징()

• 첫 어절을 소제목으로 처리함.

• 잦은 쉼표를 사용하여 서술에 속도감을 부여하고 생각나 는 대로 장면을 전환함.

• 몽타주 기법 : 소설 속의 내용을 이미지화하여 제시함으 로써 선명한 인상을 떠올리게 하는 기법

• 고현학적(考現學的) 창작 기법 : 현대인의 일상생활의 세 세한 풍속을 조사·기록하여 탐구하고 창작하는 기법

• 인물의 내면 의식의 흐름에 따라 서사가 진행됨.

몽타주 기법

 

한 시점 동안 여러 곳의 상황을 동시에 겹쳐 기술하는 기법으로 영화 등 다양한 예술 갈래에 걸쳐 사용되고 있다.

󰃚 구보는 한구석에 가 서서, 그의 앞에 앉아 있는 노파를 본다. ~ 노파 옆에 앉은 중년의 시골 신사는 그의 시골서 조그만 백화점을 경영하고 있을 게다.

 

고현학적 창작 기법

 

현대의 풍속과 세태를 조사하고 기록하여 이를 연구하는 것으로, 작가의 창작 방식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데 효과가 있다.

󰃚 단장공책을 통해 구보가 세상 구경을 하며 소설을 창작하는 과정을 보여 줌.

 

의식의 흐름

 

소설 속 인물의 의식이 끊어지지 않은 상태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계속 받아들이고 반응하며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 문득 구보는 그의 얼굴에 부종을 발견하고 그의 앞을 떠났다. 신장염. ~ 또 손의 경미한 진동. 분명한 바세도우씨병.

 

 

3. 시점상의 특징

이 소설은 표면적으로 서술자와 초점 주체(보는 자)가 분리되어 있는 3인칭 시점을 취하고 있으면서도 서술자가 인물의 시점에 동화되어 그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을 전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는 서술자와 등장인물 사이의 거리를 소멸함으로써 결과적으로는 1인칭 시점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발휘하여 서술자와 인물을 동일시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4. 문체상의 특징

만연체 문장

+

쉼표의 빈번한 사용

정돈되지 않은 사유의 전개 과정을 논리적인 조성을 거치지 않고 그대로 드러내는 역할을 함

긴 문장을 끊어 리듬감을 주는 동시에 인물의 심리를 섬세하게 드러내는 장치가 됨.

 

주인공의 내면 의식의 흔들림을 잘 드러나게 함.

 

5. 1930년대 시대 상황과 소심한 식민지 지식인 구보

당시 세태

 

구보의 태도

 

 

 

 

 

•근대화로 인해 정신 적·육체적으로 병들어 가는 사람들

•병든 노파를 멀리하 는 시골 신사

냉소적 시선으로 주변 인물들을 관찰함.

 

 

 

 

 

황금광 시대, 물질 만능주의에 빠져 있는 사람들

속물적인 사람이라고 여기며 경멸적 시선으로 바라봄.

당시 세태에 대한 비판적 인식

1930년대 지식인(구보)의 고뇌

│ │

 

6. ‘황금광 시대에 대한 작가의 생각

황금광 시대

 

 

구보가 바라본 1930년대 도시 현실

이기적이고 속물적인 욕망에 빠져 사람들이 금광으로 몰려가는 상황을 안타까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황금 만능주의 세태에 대해 비판하는 입장임.

지식인

구보는 일본 유학을 다녀온 근대적 지식인이다.

인간관계 형성의 소극성

연인 관계의 발전을 거부하는 등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대한 소극적 태도가 두드러진다.

신경 쇠약증

세속적 삶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지나치게 정신적 피로를 느끼고 있으며, 이는 육체적 고통으로 발전한다.

현실에 대한 부적응

자본주의적 삶의 방식에 대해 경멸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세속적 삶을 거부한다.

세계와 화해 추구하기

한편으로 의식, 무의식적으로 세계에 대한 불편한 심리를 거부하며 화해를 꿈꾸게 된다.

7. 인물 분석 - ‘구보 씨

 

이 기법은 등장인물의 의식, 즉 생각의 흐름을 따라 이야기를 전개해 가는 서술 방식이다. 이러한 기법을 활용한 소설은 외부적인 사건을 따라 이야기를 전개하는 대신에, 등장인물의 사고, 기억, 연상 등과 같은 내부적인 계기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구성 방식을 취한다. 그러므로 등장인물이 보고 듣는 사실보다 그 사실을 계기로 해서 생각하게 되는 내용이 서술의 중심 내용을 이루게 된다.

8. 의식의 흐름(stream of consciousness)

 

의식의 흐름이라는 말은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가 1890년에 사람의 정신 속에서 생각과 의식이 끊어지지 않고 연속된다는 견해를 말하면서 처음 썼다. 현대 소설의 한 소재로서의 의식의 흐름은 소설 속 인물의 의식이 중단되지 않은 채로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계속 받아들이고 그에 반응하면서 연속되는 것을 말한다. 생각, 기억, 특히 비논리적이고 예측할 수 없는 연상이 때로는 추상적이고 논리적인 단편적 사고와 뒤섞여 흐르는 것을 말한다. 의식의 흐름을 사실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소설가는 이야기와 논리와 수사법과 문법을 희생시키면서라도 그러한 무질서한 잡다한 흐름을 그대로 옮겨 놓고자 한다. 자기의 설명이 필요하다면 극히 간결하게, 객관적으로 삽입할 뿐이다.

의식의 흐름을 주소재로 삼는 소설가는 사람의 실존은 외부로 나타난 것에서보다는, 정신과 정서의 끊임없는 전개 과정에서 더 잘 발견될 수 있다고 믿는다. 사람의 내적 실존은 외부에 나타나는 것처럼 조직적이고 논리적이 아니라 비논리적이고 파편들이 뒤섞여 연속되어 있으며 이 파편들이 연속될 수 있는 것은 잡다한 일상 체험의 연속성과 자유로운 연상 작용 때문이라고 믿는다.

내적 독백(interior monologue)’은 의식의 흐름의 또 다른 명칭이기도 하지만 이론가들은 이것을 의식의 흐름을 나타내기 위한 수법으로 이해하기도 한다.

- 이상섭, “문학 비평 용어 사전”(민음사, 2001) -

 

9. 세태 소설(世態小說)

어떤 특정한 시기의 풍속이나 세태의 한 단면을 그리는 소설 양식으로, ‘시정 소설(市井小說)’ 또는 풍속 소설(風俗小說)’이라고도 한다. 세태 소설은 당대 사회의 모순이나 부조리 등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여 그 사회에 대한 저항 의식을 드러내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936년경부터 그 이전의 자연주의 소설들과 구별되는 풍속·세태를 묘사한 소설들이 등장했다. 대표적인 소설로 박태원의 천변 풍경’, 채만식의 탁류등이 있다.

 

10. 구보가 서울 거리를 하루 종일 돌아다니는 이유

이 작품은 구보가 외출해서 전차 안 → 다방 → 경성역 대합실 → 다방 → 거리 →술집 → 귀가하면서까지 겪고 느낀 것을 서술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구보는 아무런 이유 없이 거리를 방황하는 것이 아니라, 당시 근대적 삶의 방식이 자리 잡기 시작했던 서울의 거리 속에서 고독을 벗어나 행복에 도달할 방법은 없는지 거리에서 만난 이들을 통해 찾아보려고 하는 것이다.

그럴 때 이 세상이 구보에게 고독을 벗어나 행복에 도달할 방법으로 알려 주는 것은 결혼(사랑)과 취직()이다. 그러나 구보는 거리에서 황금광을 만나면서 돈을 통해 행복을 얻는 것은, 속물을 싫어하는 자신의 가치관에 맞지 않는다는 것을 절감하면서 취직을 포기하고 대신 문학에 열중할 것을 결심한다.

이에 반해, 구보는 결혼(사랑)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관용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 금전 만능주의가 판을 치는 근대적 상황에서 그나마 사람들이 자신의 진정함을 주고받으면서 고독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은 사랑밖에 없기 때문이다.

 

11. 여자에 대한 구보의 생각과 태도

여자에 대한 구보의 생각은 구체적, 연쇄적으로 다음과 같이 진행되고 있다. ‘나를 보았을까(보았을 것이다.) → 나를 알아볼까?(알아봤을 것이다.) → 내가 본 것을 알까?(알 것이다.) → 내가 자신을 알아본 것을 알까?(알 것이다.) → 내가 아는 체하길 바랄까?(여자의 마음을 알고 싶다.) → 난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나? → 나는 진정으로 여자를 사랑하고 있나?(아닐지도 모른다) → 여자를 따라 내릴까의문에 대해 추측하고, 자신의 추측에 대해 스스로 확신하길 거듭하며 다음 단계로 생각을 키우면서 구보는 자신이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한다고 스스로 강박관념을 만들어 내고 있다. 그러나 행동은 없다. 결국은 어떻게 해야 할까를 결정짓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모양새를 보여 준다. ‘기대와 그리고 기대가 깨질 때의 실망에 대한 불안이 뒤섞여 선명한 행동을 취하지 못하고 망설이기만 하는 것이다.

 

12. 소설가 구보 씨에게 고독이란

구보의 고독은 정신적인 징후로만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신경 쇠약증이 있다. 믿기 어려운 시력과 청력으로 시달리고 있으며, 무의식을 뚫고 의식되는 많은 연상들 후에 느끼는 두통은 매번 그에게 피로한 삶을 환기시킨다. 억압된 욕망이 의식의 영역으로 뚫고 나온 것들을 의식하면서 정신적으로 피로한 구보는 점점 망가져 가는 육체를 느끼게 되며 고독감은 심화된다. 이렇듯 소설가 구보는 세속적 일상과 거리를 두기 위해 고독을 선택하고, 세계와의 화해를 거부하는 고독한 삶은 그 증후로 모든 신경 조직의 불편을 호소하기에 이른다. 소설가 구보는 정신과 육체, 모든 면에서 일상적 욕망으로 가득찬 자본주의적 현실과 어울리지 못하는 것이다.

그런데 구보는 그러면서 또 한편으로 의식, 무의식적으로 세계와의 불편한 관계를 거부하며 화해를 꿈꾸기도 한다. 이것은 고독 때문에 억압된 욕망들이 무의식 저편에 꿈틀거리고 있는 것의 한 양상이다. 구보의 갈등은 이런 이중적인 태도를 뚫고 억압된 욕망들이 구보의 의식 속에 들어오면서 시작된다. 집을 나오면서 어머니에게 대답을 못해 드린 것을 자책하는 구조는 바로 무의식 저편에 삶에의 욕망을 꿈꾸는 고독한 소설가의 뒷모습이라 할 수 있다.

- 강진호 외, “박태원 소설 연구”(깊은샘, 1995) -

 

13.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의 산책자 소설로서의 특징

이 작품은 전체적으로 여로형의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이 작품에서 구보는 도시 산책자라고 할 수 있다. 도시 산책자는 근대의 도시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1930년대 당시 경성은 이미 도시화가 상당히 진척된 곳이었다. 그리고 경성

역은 물자와 문명이 들어오는 통로이자 몰락한 농민과 도시 실업자들의 집합소라는 명암이 교차하는 곳이었다. 산책자 소설에서 도시 산책자로 나타나는 인물은 종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지성이 있고, 바쁜 일상에 얽매일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도시 공간을 자유롭게 옮겨 다니면서 문명과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이 작품이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의 발달, 그 속에서 느끼는 군중 속의 고독 등 당시의 세태와 현대인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포착해 낼 수 있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 이해와 감상

 

∎ 이 작품은 박태원의 소설 기법과 그 문학적 성과를 동시에 규명해 볼 수 있는 문제작이다. 이 소설에는 발단과 갈등과 위기로 이루어지는 행위의 개념이 나타나 있지 않다. 다만 주인공이 아침에 집을 나와 도시의 구석구석을 배회하다가 저녁에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하루 동안의 일상이 소설의 내용을 이루고 있을 뿐이다. 주인공은 별다른 목적 없이 집을 나와 사방을 기웃거리며 하루를 보낸다. 소설가인 주인공의 도시 배회에는 그의 손에 들려진 한 권의 노트가 동반자 노릇을 한다. 도시의 이곳 저곳을 떠돌면서 우연히 부딪히는 주변 세계의 사실을 만화경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주인공의 소설가로서의 일이다. 또 하나의 동반자는 주인공의 의식이다. 주인공이 도시를 배회하는 것과 더불어 그의 의식도 방황을 거듭한다. 현실 생활에서의 그의 무력감과 상실막에 빠져 있는데 비해, 그의 방황하는 의식은 잃어버린 행복과 기쁨을 추구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 가장 주목되는 것은 일상성의 의미에 대한 작가의 관심이다.

일상적 생활 공간의 소설적 수용은 문학의 대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작가 박태원은 일상성 그 자체에 만족하지 않는다. 일상성의 내면에 자리잡고 있는 위식의 추이에 오히려 더 큰 의의를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작품에 나타난 일상성의 의미를 개체화된 인간과 연관시켜 볼 필요가 있다. 작품의 주인공은 계급적인 이념이나 사회적 의식을 집단적으로 대변하는, 사회적인 인물이 아니다. 그는 주변의 생활이나 다른 인물들과 아무런 관계를 맺지 않고, 도시 공간을 방황한다. 그는 혼자 생각하며, 혼자 걷고, 혼자서 이야기할 뿐이다. 개체화된 인간의 모습을 우리는 바로 이 작품에서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사회적인 현실과 단절된 상태로 개체화되어 버린 인간에게서 그 존재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의식뿐이다. 이런 이유로 의식의 흐름을 따라가는 현대적인 심리 소설 기법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 이 소설은 주인공 구보가 하룻동안 서울의 거리를 배회하면서 겪은 여러 가지 사소한 일들과 그에 대한 구보의 속 생각을 적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상을 관찰하는 구보의 지각과 의식이 소설을 진행하는 중심 요소가 되기 때문에, 이 소설은 특정한 사건이 중심이 되는 전통적인 구성과는 거리가 멀다.

물론 구보가 무작정 서울을 배회한 것은 아니다. 자신이 처한 고독한 상태를 벗어나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당시 본격적으로 근대화되기 시작했던 서울의 거리에서 찾아보려는 것이다. 그렇지만 구보의 탐색 결과는 긍정적이지 않다. 근대 도시가 보여 주는 행복의 수단은 금전과 결혼인데, 구보는 두 가지 모두 진정한 행복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구보가 이제는 거리를 다니지 않겠으며, 집에서 소설을 쓰겠다고 결심하는 이유가 드러난다. 거리에서 행복해질 가능성을 발견하지 못한 이상 그 행복을 차선책으로나마 마련하는 길은 일상성과 타협하지 않고 소설을 쓰는 길밖에 없다.

그 밖에 이 소설은 몽타주 기법이나 의식의 흐름 기법을 도입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기도 한다. 과거 사랑을 회상하는 장면이 대표적인 그 예인데 이 기법은 근대적 일상성에 은폐된 삶의 진면모를 발견하려는 노력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 이 작품은 작가의 실제 삶을 반영한 자전적 소설로, 소설가 구보 씨의 하루 일과를 통해 당대의 타락한 현실에 대항하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살아갈 수밖에 없는 한 지식인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 서울 거리를 다니며 대상을 관찰하는 구보의 시각과 의식이 소설을 진행하는 중심 요소로, 전통적인 구성 방식을 취하지 않고 있으며, 진술도 이른바 의식의 흐름기법에 의존하고 있다. 이 기법은 이상의 초현실주의의 소설에서 볼 수 있는 기법으로 과거의 사랑을 회상하는 대목이 대표적인 예이다.

구보 씨가 관찰한 것은 양면적인 모습을 보인다. 경성역을 중심으로 한 지게꾼, 유랑민, 시골 노파, 병에 걸린 노동자 등 암울한 식민지의 도시 풍경이 있는가 하면, 종로통의 카페를 중심으로 한 휘황한 풍경을 보여 주면서 근대화의 양면성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도시 풍경보다 더 중요하게 보아야 할 것은 그의 내면 의식이다. 구보의 내면세계는 회의에 젖어 있다. 만사를 회의적으로 받아들이며 번민과 방황이 심화되는 모습을 보임으로써 자의식의 과잉상태가 아닌가 의심하게 만든다. 다만, 작품의 끝에 이르러서 고민과 방황의 긴 수렁에서 스스로 벗어나 새로운 길을 찾는 자기 극복의 모습이 구체화되고 있는 점이 위안이 되기는 한다.

 

◈ 참고

 

1. 일상성이 주는 의미

이 작품에서 이야기의 표면에 펼쳐진 일상성의 의미는 자의식과 대비됨으로써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일상성의 내면에 자리 잡고 있는 자의식의 추이가 이야기의 방향을 결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내용을 이루고 있는 일상성의 의미는 개별화된 인간의 문제와 연관시켜 볼 필요가 있다. 작품의 주인공은 계급적인 이념이나 사회적 의식을 집단적으로 대변하는 사회화된 인물이 아니다. 그는 주변의 생활이나 다른 인물들과 아무런 관계를 맺지 않고 도시 공간을 방황한다. 혼자 생각하며 혼자 걷고 혼자서 이야기할 뿐이다.

이같이 개별화된 인간의 내면 의식은 인간 존재의 의미를 확인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이 소설은 도회의 공간을 떠도는 인물을 그리고 있으면서도, 그 내면화된 의식의 공간을 더욱 치밀하게 묘사하고 있는 셈이다. ‘의식의 흐름을 따라가는 심리주의적 수법의 단면이 바로 여기에 나타나 있는 것이다.

- 권영민,“한국 현대 문학사 1”(민음사, 2005) -

 

2. 작품의 형식과 문장의 기교에 관심을 두었던 박태원

박태원은 프로 문학의 예술적 빈곤을 창작 기법을 통해 극복해 나가고자 하였다. 그는 일찍이 문학의 매재(媒材)인 언어에 대한 자각을 보여 작품의 형식과 문장의 기교 등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광고, 전단 등의 대담한 삽입, 콤마 사용에 의한 장문의 시도, 중간 제목의 강조, 한자의 남용 등 독특한 문체를 낳았다. 그는 프로 문학 쪽과 같은 이데올로기 성향에 가담하지도 않았고, 또한 이효석과 같은 예술 지상주의에 기울지 않은 채 작가 자신이 포함되어 있는 서울 서민층의 식민지 치하에서의 변모 양상을 객관적인 서술 방식으로 묘사하는 방법을 취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