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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끝- 나희덕
산 너머 고운 노을을 보려고
어린 시절의 이상, 꿈, 희망과 환상
그네를 힘차게 차고 올라 발을 굴렀지. 꿈을 향한 몸부림
노을은 끝내 어둠에게 잡아먹혔지.
꿈과 이상의 좌절
나를 태우고 날아가던 그넷줄이
그넷줄 : 화자의 떨림, 즉 꿈이 좌절된 후의 위태로운 삶의 불안과 절망감을 투사한 감정 이입의 대상으로 기능하고 있다.
오랫동안 삐걱삐걱 떨고 있었어. 꿈이 사라져 버린 데 대한 두려움
▶1연 : 과거 -어린 시절의 회상 : 먼 곳에 대한 동경 속에 살았던 시절
어릴 때는 나비를 좇듯
이상, 꿈, 환상
아름다움에 취해 땅끝을 찾아갔지.
전남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에 있는 한반도 최남단 마을. 이 부분에서는 ‘환상 속의 아름다운 곳’을 의미함
아름다움에 대한 환상 속에서 살았던 시절
<그건 아마도 끝이 아니었을지도 몰라.
현실에 대한 자각 : 어린 시절 찾던 땅끝은 진짜 땅끝이 아니라는 새로운 인식→ 어른이 되어 겪게 된 삼의 절망과 두려움의 자리가 진짜 땅끝이라는 깨달음
그러나 살면서 몇 번은 땅끝에 서게도 되지.>
삶의 위기-삶에 대한 인식
< > 부분-땅끝 : 중의적 표현 / 과거와 현재가 교차되고 있음
파도가 끊임없이 땅을 먹어 들어오는 막바지에서
삶에서 계속되는 절망적인 상황(=어둠)
이렇게 뒷걸음질치면서 말야.
삶에 대한 애착에서 오는 행동
▶2연 : 험한 삶에서 느끼는 절망
살기 위해서는 이제
뒷걸음질만이 허락된 것이라고.
파도가 아가리를 쳐들고 달려드는 곳
시련, 고난 - 삶의 막다른 골목, 즉 절망의 끝(삶의 위태로움 환기)
찾아 나선 것도 아니었지만
내가 원한 것도 아니었는데 / 저절로 오게 된
▶3연 : 삶의 막다른 골목에서 느끼는 절망강
끝내 발 디디며 서 있는 땅의 끝,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삶에서의 절망
그런데 이상하기도 하지.
땅끝(절망)에 대한 새로운 인식
<위태로움 속에 아름다움이 스며 있다는 것이
역설적 표현, 절망과 두려움의 자리에서 삶의 진실과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있음-땅끝(절망)에 대한 긍정적 인식
땅끝은 늘 젖어 있다는 것이
희망을 품고 있다는 / 젖은 아름다움(역설)-절망 속의 아름다움
그걸 보려고
또 몇 번은 여기에 이르리라는 것이.>
< >부분 : 땅끝에서의 깨달음(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4연 : 절망 속에 잉태된 역설적 희망-긍정적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
*작품 개관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서정적, 사색적, 역설적, 관조적, 회상적
◈ 어조 및 태도 : 사색적, 성찰적 독백의 어조, 삶의 본질을 관조하는 독백적 어조
◈ 표현 및 특징
① 역설적 표현을 통해 삶에 대한 희망과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절망 속에 희망이 잉태되어 있다는 역설적 인식을 통해 새로운 삶의 희망을 발견해 내고 있다.
② 구체적 지명을 모티프로 활용하여 삶의 의미를 진지하게 사색하고 있다.
③ ‘땅끝’이라는 어휘의 중의성을 활용하여 인생의 의미를 노래하고 있다.
④ 과거(어린 시절)와 현재(땅끝에 있는 지금)를 교차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 제재 : 땅끝 마을(전라 남도 해남)
◈ 주제 : 삶의 막다른 골목에서 느끼는 절망감과 역설적 극복 / 절망에 대한 인식과 역설적 희망
산 너머 고운 노을을 보려고
어린 시절의 이상, 꿈, 희망과 환상
그네를 힘차게 차고 올라 발을 굴렀지. 꿈을 향한 몸부림
노을은 끝내 어둠에게 잡아먹혔지.
꿈과 이상의 좌절
나를 태우고 날아가던 그넷줄이
그넷줄 : 화자의 떨림, 즉 꿈이 좌절된 후의 위태로운 삶의 불안과 절망감을 투사한 감정 이입의 대상으로 기능하고 있다.
오랫동안 삐걱삐걱 떨고 있었어. 꿈이 사라져 버린 데 대한 두려움
▶1연 : 과거 -어린 시절의 회상 : 먼 곳에 대한 동경 속에 살았던 시절
어릴 때는 나비를 좇듯
이상, 꿈, 환상
아름다움에 취해 땅끝을 찾아갔지.
전남 해남군 송지면 송호리에 있는 한반도 최남단 마을. 이 부분에서는 ‘환상 속의 아름다운 곳’을 의미함
아름다움에 대한 환상 속에서 살았던 시절
<그건 아마도 끝이 아니었을지도 몰라.
현실에 대한 자각 : 어린 시절 찾던 땅끝은 진짜 땅끝이 아니라는 새로운 인식→ 어른이 되어 겪게 된 삼의 절망과 두려움의 자리가 진짜 땅끝이라는 깨달음
그러나 살면서 몇 번은 땅끝에 서게도 되지.>
삶의 위기-삶에 대한 인식
< > 부분-땅끝 : 중의적 표현 / 과거와 현재가 교차되고 있음
파도가 끊임없이 땅을 먹어 들어오는 막바지에서
삶에서 계속되는 절망적인 상황(=어둠)
이렇게 뒷걸음질치면서 말야.
삶에 대한 애착에서 오는 행동
▶2연 : 험한 삶에서 느끼는 절망
살기 위해서는 이제
뒷걸음질만이 허락된 것이라고.
파도가 아가리를 쳐들고 달려드는 곳
시련, 고난 - 삶의 막다른 골목, 즉 절망의 끝(삶의 위태로움 환기)
찾아 나선 것도 아니었지만
내가 원한 것도 아니었는데 / 저절로 오게 된
▶3연 : 삶의 막다른 골목에서 느끼는 절망강
끝내 발 디디며 서 있는 땅의 끝,
어쩔 수 없이 겪게 되는 삶에서의 절망
그런데 이상하기도 하지.
땅끝(절망)에 대한 새로운 인식
<위태로움 속에 아름다움이 스며 있다는 것이
역설적 표현, 절망과 두려움의 자리에서 삶의 진실과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있음-땅끝(절망)에 대한 긍정적 인식
땅끝은 늘 젖어 있다는 것이
희망을 품고 있다는 / 젖은 아름다움(역설)-절망 속의 아름다움
그걸 보려고
또 몇 번은 여기에 이르리라는 것이.>
< >부분 : 땅끝에서의 깨달음(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4연 : 절망 속에 잉태된 역설적 희망-긍정적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마음
*작품 개관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서정적, 사색적, 역설적, 관조적, 회상적
◈ 어조 및 태도 : 사색적, 성찰적 독백의 어조, 삶의 본질을 관조하는 독백적 어조
◈ 표현 및 특징
① 역설적 표현을 통해 삶에 대한 희망과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절망 속에 희망이 잉태되어 있다는 역설적 인식을 통해 새로운 삶의 희망을 발견해 내고 있다.
② 구체적 지명을 모티프로 활용하여 삶의 의미를 진지하게 사색하고 있다.
③ ‘땅끝’이라는 어휘의 중의성을 활용하여 인생의 의미를 노래하고 있다.
④ 과거(어린 시절)와 현재(땅끝에 있는 지금)를 교차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 제재 : 땅끝 마을(전라 남도 해남)
◈ 주제 : 삶의 막다른 골목에서 느끼는 절망감과 역설적 극복 / 절망에 대한 인식과 역설적 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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