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운 님의 침묵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 제1행의 '아아' : 슬픔 |
※ 한용운, <님의 침묵(沈黙)>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낭만적, 상징적, 의지적, 역설적
▪ 제재 : 임과의 이별
• 주제 : 임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
• 해제 : 임과의 이별로 인한 슬픔을 불교적, 역설적 진리를 바탕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화자의 간절한 소망을 노래하고 있다.
• 화자의 정서 변화
전반부 (1-6행) |
→ |
후반부 (7-10행) |
‘님’과의 이별로 인한 슬픔과 괴로윰 |
그러나, (시상전환) |
재회에 대한 기대, 희망 |
→ ‘그러나’라는 접속어에 의해 시적 상황이 전환되고 있으며, 화자의 정서가 이별의 슬픔에서 희망으로 옮겨지고 있음. |
• ‘님’의 상징적 의미
관점 |
‘님’ |
‘님’과의 이별 |
‘님’과의 재회 |
남녀의 사랑을 노래한 시 |
사랑하는 연인 |
연인과의 이별 |
헤어진 연인과의 재회 |
일제 강점기라는 시대 상황을 노래한 시 |
조국 |
조국의 국권 상실 |
조국의 광복, 해방된 조국 |
▶ 감상의 초점
‘님이 침묵하는 시대’의 ‘님’을 잃은 슬픔과 새로운 신념을 노래한 서정시로서, 시집 <님의 침묵>의 전체 주제를 함축한 표제시(表題詩)로서 서시(序詩)의 역할을 하는 작품이다.
이 시를 이해하기 위해 상상력의 구심점이 되고 있는 ‘님’의 상징 의미를 알아야 하며 또 화자는 어떤 원리를 통해 ‘님’을 잃은 슬픔 속에서 희망을 발견하여 보다 큰 만남을 성취하고 있는가를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
또 이 시는 슬픔을 희망으로 역전시켜 이별을 만남의 희망으로 바꾼 구조가 주제의 형상화에 기여하고 있다. 즉 헤어짐은 만남의 전제 조건이라는 역설적 진리가 이 시의 주제 의식이다.
▶ 성격 : 낭만적, 상징적, 의지적, 명상적, 불교적
▶ 어조 : 연가풍의 여성적 어조, 영탄적 어조
▶ 특징 : 불교의 윤회설과 공(空) 사상에 바탕을 둠.
▶ 주제 : ① 님에 대한 영원한 사랑.(존재의 회복을 위한 신념과 희구)
② 조국 광복의 신앙으로 승화된 망국의 비애
③ 임을 잃은 슬픔과 그 초극(극복)
▶ 구절이해
(1) 역설적(逆說的) 표현 두 가지
-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얏습니다. : 보내지 않았다함은 지금 내 곁에 사실은 없지만 언젠가 돌아올 줄
확신하기에 마음속에 있는 것과 같다는 표현.
(2) 시상의 큰 전환이 시작 되는 부분
-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이별의 슬픔, 그 극복)
(3) 병립(대조)을 통한 의미의 심화
- 푸른 산빛 ⇔ 단풍나무 숲
- 황금의 꽃 ⇔ 차디찬 티끌
(4) 침묵의 의미
- 우리의 마음에 남아 있는 모습
- 깨달음의 길이 쉽지 않음
- 님의 모습이 은폐됨
- 현상과 보이지 않는 본질의 역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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