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중3 천재 박) 김춘수 - 꽃 정리 및 해제

728x90
반응형

중3 천재 박) 김춘수 - 꽃 정리 및 해제

 

 

대표사진 삭제
 

© monstercritic, 출처 Unsplash

중3 천재 박) 김춘수 - 꽃 정리 및 해제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 '나'가 '그'를 인식하기 전

=> 이름을 불러 준다는 것은 대상을 인식하고 의미를 주는 행위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 불러주기 전에는 의미가 없는 존재

 

1연 : 존재를 인식하기 전의 무의미한 존재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 '나'가 '그'를 인식하였을 때

=> 의미를 부여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이 되었다.

=> 의미가 있는 존재가 되었음.

 

2연 : '나'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의미있는 존개가 되었음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 '나'가 '그'의 존재를 인식해 이름을 불러 의미를 부여한 것 처럼

누군가가 나의 존재를 인식하고 의미를 부여해 주기를 바람.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화자의 소망이 드러남.

 

3연 :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를 소망함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 '나'의 소망이 '우리'의 소망으로 확대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 서로가 서로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는 상호적인 관계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4연 : 서로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고 싶어하는 우리의 소망

 

주제 :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서로에게 의미 있는 관계가 되기를 소망함.

특징 : 간절한 어조로 소망을 드러냄.

의미 있는 존재를 '꽃'으로 상징적으로 드러냄.

의미를 점층적으로 확대한다 나=> 너=> 우리

인식의 주체를 점층적으로 확대하고 존재에 대한 의미를 심화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

'나'가 '그'를 인식함으로써 '그'가 의미 있는 존재가 됨

우리 모두는 서로에게 의미 있는 존재가 되기를 바람.

서로의 존재를 인식하고 서로에게 의미 있는 관계가 되기를 소망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