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 광야 정리 및 해제
까마득한 날에
=> 과거, 시간의 흐름
하늘이 처음 열리고
=> 천지개벽, 세상의 탄생
어디 닭 우는 소리 들렸으랴
닭 우는 소리 : 생명의 기척을 뜻하는 대유법(청각적 심상)
하늘이 처음 열리는 태초의 적막하고 혼돈한 때, ‘닭 우는 소리가 들렸겠느냐?’라고 이해할 수 있음
정적 속에서 열리는 새로운 세계의 장엄함
1연: 태초의 광야
모든 산맥들이
바다를 연모해 휘달릴 때도
=>산맥의 형성 과정을 의인화로 표현
=> 역동적인 이미지가 보인다.
차마 이곳을 범하던 못하였으리라.
=> 광야의 신성성
=>우리 국토와 민족의 역사가 지닌 신성성을 드러내 고, 우리 민족의 공간을 침범한 일제의 부당함을 비판함
2연: 광야의 광활함과 신성성
끊임없는 광음을
=>광은은 빛과 그늘이란 뜻으로 세월을 의미
=> 세월이 흘러간다는 것을 의미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 세월이 흐르는 추상적 개념을 꽃이 피고 지는 시각적으로 나타냄.(추상적 개념의 구체화)
=> 은유법, 활유법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
강물=> 역사, 문명
=> 문명이 시작되었음을 의미.
3연: 역사와 문명의 시작
지금 눈 내리고
=> 고난의 시대, 시대적 배경을 봤을 땐 일제강점기를 의미
매화 향기 홀로 아득하니
매화 향기: 민족 의미, 광복을 위한 의지로 볼 수 있음.
=> 눈이 내리는 추운 계절에 매화 향기가 홀로 아득한 상황은, 절망적 상황 에서도 현실의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겠다는 시적 화자의 고고한 의지 또 는 쉽게 꺾이지 않는 민족의 강인한 기상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음.
내 여기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려라.
=> 조국 광복을 위한 자기 희생 의지
=> 화자의 강인한 극복 의지가 보임.
=> 화자는 현실을 극복하고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가난한 노 래의 씨’를 뿌리겠다는 자기희생의 자세를 보이고 있음.
=> 명령형 어미를 통해 화자의 단호한 의지가 느껴짐.
다시 천고의 뒤에
=> 미래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이 있어
초인: 민족의 구원자를 의미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
=> 생략된 목적어: ‘노래를’ ← 4연 ‘노래의 씨를’
=> 미래지향적 태도가 보임
시간의 흐름에 따른 시상 전개
과거 (1~3연) 까마득한 날 광야의 탄생 과 신성성, 역사와 문명의 시작
현재 (4연) 지금 암담한 상황과 현실 극복 의지
미래 (5연) 천고의 뒤 미래에 대한 기대와 확신
특징: 각 연이 3행으로 규칙적이다.
행이 점점 길어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상징적인 시어를 사용했다.
닭 우는 소리: 인간 생활
광야: 우리 민족의 역사가 펼쳐지는 공간
강물: 문명, 역사
눈: 암담한 조국의 현실
매화 향기: 민족 정기, 광복 의지
가난한 노래의 씨: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고 조국 광복과 민족의 이상 실현을 위한 자기희생적 헌신
초인: 민족의 구원자
주제: 새로운 역사에 대한 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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