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시

시 문학의 기본 개념 - 정서, 태도, 이미지, 표현, 운율, 감정이입, 객관적 상관물 완벽 정리

728x90
반응형

시 문학의 기본 개념 - 정서, 태도, 이미지, 표현, 운율, 감정이입, 객관적 상관물 완벽 정리

 

 

<시문학>

[시의 기본]

- 상황: 시의 화자나 시적 대상이 처해 있는 형편, 정황, 분위기

ex) 이별, 부재, 기다림, 시련과 고통, 가난, 절망스러운 현실

 

정서: 시적화자가 특정한 상황 속에서 느끼는 감정, 기분

ex) 감탄, 사랑, 행복, 즐거움, 희망, 동경, 만족, 슬픔, , 절망, 외로움, 분노, 좌절, 고통, 허무

 

태도: 시적 화자가 특정한 상황이나 시적 대상에 대해 보이는 심리적 자세 또는 대응 방식

ex) 예찬적, 의지적, 비판적, 반성적, 체념적, 달관적, 관조적, 고백적, 낙관적, 비관적

 

[이미지의 종류]

긍정적 이미지, 부정적 이미지

감각적 이미지

ex)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미각적, 촉각적, 공감각적 이미지(하나의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옮겨가야함)

상승이미지, 하강이미지

동적이미지, 정적이미지

 

[대비]

대조

명암의 대비(밝은 이미지가 반드시 긍정적인 것은 아님)

색채의 대비 : 눈으로 인식하는 색채를 활용한 표현 방법이니 당연히 시각적 이미지가 느껴진다.

과거와 현재의 대비

: 화자가 지금 놓여 있는 현재의 상황과 다른 과거 상황의 대비가 제시될 경우, 무엇이 어떻게 다른지, 그로 인해 화자가 어떤 감정을 느끼는 지를 고려해야 한다.

 

[비유]

: 표현하고 싶은 것을 직접 설명하지 않고 그것과 비슷한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것

직유: 원관념과 보조관념을 처럼, 같이, 듯이, 인 양 등의 연결어를 통해 직접 연결해서 표현하는 방법

은유: 원관념과 보조 관념을 연결할 때 연결어를 쓰지 않는 표현방법

대유: 대상의 일부분이나 특징을 들어 전체를 나타내는 방법

의인: 사람이 나닌 대상에 인간의 속성 즉, 인격을 부여하여 표현하는 방법

활유: 무생물을 생물인 것처럼, 감정이 없는 것을 감정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방법

풍유: 다른 사물에 빗대어서 은근히 비꼬아 풍자하고 싶은 바를 드러내는 방법, 속담이나 격언을 인용하는 방법

 

[상징]

: 추상적인 내용을 표현할 때 말하고자 하는 원관념을 숨기고 구체적인 다른 사물인 보조관념만을 내세우는 방법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에 유사성이 없다,

원형적 상징, 관습적 상징, 창조적 상징

 

[운율]

- 시를 읽을 때 느껴지는 말의 가락

- : 같거나 비슷한 음이 일정한 위치에서 반복되는 것, : 음절 수(글자 수)나 음보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것

- 겉으로 드러나는 외재률과 시의 표면에는 드러나지 않지만 시 속에서 은근히 느껴지는 내재율이 있다.

- 운율을 만드는 방법: 동일음운, 음절, 동일단어, 어구, 일정한 음절수, 일정한 음보, 음성 상징어, 유사한 통사구조를 반복

운율의 효과: 강조, 강화, 부각, 섬세한 정서표현, 안정감, 통일성, 리듬감, 운율감

 

[수미상관]

: 시의 처음과 끝부분에 똑같거나 비슷한 시구를 배치하는 방법

 

[선경후정]

: 화자가 바라보는 자연 경치나 사물의 모습을 제시하고, 뒷부분에는 화자가 느끼는 정서를 나타내는 방법

 

[표현방법]

설의법: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사실을 의문의 형식으로 표현하여 상대편이 스스로 판단하게 하는 표현방법

 설의법이 사용되면 드러내고자 하는 의미를 강조 할 수 있다.

 의문의 형식이라는 말을 쓰기도 함

 

영탄법: 감탄사나 감탄 조사 따위를 이용하여 감정을 강하게 나타내는 표현방법

반어법: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반대로 표현하는 방법

 감춰진 진심과 겉으로 드러난 표현이 서로 대조되는 것

 

- 역설법: 표현 자체에 모순이 있으나 그 이면에 숨겨진 진실이 있는 표현 방법

 

-객관적 상관물: 화자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대상물

 화자의 정서를 대변해 주는 대상물(감정이입의 대상물)

 화자가 어떤 정서를 느끼게 되는 계기를 제공하는 대상물, 화자의 정서를 환기하는 대상물(매개체)

 

-감정이입: 시적 화자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다른 대상물에게 이입시키는 방법, 그 대상은 시적화자와 동일한 감정을 가진다.

 

-열거: 서로 비슷하거나 같은 계열의 구절이나 그 내용을 늘어놓음으로써 서술하는 내용을 강조하려는 방법

 대체로 셋 이상을 늘어놓을 때 열거로 볼 수 있고 똑같은 어구를 늘어놓았다면 열거가 아니라 반복으로 봐야한다.

 

연쇄: 앞 구절의 말을 다시 다음 구절에 연결시켜 연쇄적으로 이어가는 방법, 강조를 위한 반복법과의 차이점은 가락을 통해 글에 변화를 줌으로써 흥미를 일으킨다는 것이다.

 

- 도치: 말의 자연스러운 순서를 뒤바꾸어서 내용을 강조하는 방법

 

- 점층: 어떤 시어나 시구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의 비중이나 정도를 한 단계씩 높여서 뜻을 점점 강하게, 높게, 깊게 표현하여 독자의 감정을 절정으로 이끌어 올리는 방법

 

[독백체/ 대화체]

독백: 혼지 중얼거림 / 대화: 마주 대해 이야기함

실제 대화 상황이 아니더라도 특정한 청자를 설정해 놓고 그 사람한테 말을 건네는 말투를 쓰고 있다면 그것도 대화체 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