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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특강

수능특강 문학 노정기 이육사 정리 및 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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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특강 문학 노정기 이육사 정리 및 해제 

 

목숨이란 마-치 깨어진 뱃조각

=> 삶이 산산히 부서짐 or 삶의 무가치함을 의미

 

여기저기 흩어져 마을이 구죽죽한 어촌보담 어설프고

=> 구질구질한 어촌 마을보다 어설픈 삶, 고통스러운 삶을 보여줌

 

삶의 티끌만 오래 묵은 포범처럼 달아 매었다

=> 부서진 삶이 때가 묻은 돛처럼 오래동안 지속됨을 보여줌

 

남들은 기뻤다는 젊은 날이었건만

=> 남과 다르게 화자의 젊은 날은 즐겁지 않았음.

 

밤마다 내 꿈은 서해를 밀항하는 짱크와 같아

=> 화자의 젊은 시절은 숨어 지내는 삶이었음

=> 시대와 작가를 고려했을 때 독립 운동으로 인한 숨어다니는 삶을 뜻함.

 

소금에 절고 조수에 부풀어 올랐다

=> 고통스러운 삶의 모습

=>  자신의 삶을 물의 이미지로 보여줌

 

항상 흐릿한 밤 암초를 벗어나면 태풍과 싸워 가고

=> 화자의 고달픈 삶, 고난의 이미지

 

전설에 읽어 본 산호도구경도 못 하는

=> 이상이 실현될 모습조차 보이지 않음

 

그곳은 남십자성이 비쳐 주도 않았다

=> 희망의 이미지, 그러나 희망이 보이지도 않음

 

쫓기는 마음! 지친 몸이길래

그리운 지평선을 한숨에 기오르면

=> 이상, 꿈, 즉 광복, 화자가 지향하는 이상

 

시궁치는 열대 식물처럼 발목을 에워쌌다

=> 지평선에 가려는 화자를 붙잡는 모습

 

새벽 밀물에 밀려온 거미인 양

=>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살아온 무기력한 존재, 화자를 비유

 

다 삭아 빠진 소라 껍질에 나는 붙어 왔다

=> 무기력하고 수동적인 삶

 

머-ㄴ 항구의 노정에 흘러간 생활을 들여다보며

=> 자신의 과거를 성찰, 회고적 성격

=> 극복 의지는 x 

 

주제 : 고통스런 삶의 역정에 대한 회고

특징 : 조국의 현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드러남.

비유적 표현을 통해 화자의 모습을 형상화함.

이상적 세계와 현실적 장애를 상징하는 시어를 대립적으로 드러냄.

평서형 종결을 통한 담담한 어조

각 연이 3행으로 통일을 해 형태적인 안정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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