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소설

소설의 기본 개념 정리 - 인물, 시점, 갈등, 구성, 배경, 문체 정리

728x90
반응형

소설의 기본 개념 정리 - 인물, 시점, 갈등, 구성, 배경, 문체 정리

 

<소설 문학>

[소설의 인물]

1) 인물의 유형

(1) 성격변화에 따라

평면적 인물: 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입체적 인물: 성격이 변하는 인물

 

(2) 역할에 따라

주동인물: 사건을 주도적으로 이끌면서 작가가 표현학고자 하는 주제를 실천하는 인물

반동 인물: 주동 인물과 대립하며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

 

(3) 성격에 따라

전형적 인물: 어떤 사회, 계층이나 집단의 사람들이 지니는 보편적인 성격을 띤 인물

개성적 인물: 특정한 계층의 보편적 성격보다는 개인의 독자적 성격을 뚜렷이 지니고 있는 인물

 

[인물의 심리 및 태도]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인물의 심리나 태도를 알 수 있음

인물의 표정, 습관 등의 묘사를 통해 심리나 태도를 알 수 있음

 

[소설의 인물 제시]

1) 직접 제시

: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방법

장점: 서술 시간의 절약

단점: 추상적으로 흐를 위험, 독자의 상상력을 제한할 수 있음

 

2) 간접 제시

: 인물의 모습이나 행위를 묘사하거나 인물의 말과 행동을 통해 인물의 성격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방법

장점: 생생한 느낌을 줄 수 있음, 극적인 효과

단점: 인물에 대한 서술자의 평가나 판단을 드러내기 힘들다.

 

[갈등]

1) 갈등의 유형

(1) 내적 갈들: 한 인물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상반되거나 분열된 심리가 원인이 되는 갈등

(2) 외적 갈등: 인물과 그를 둘러싼 외부적인 요소의 상반된 입장과 태도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갈등

인물과 인물 :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의 갈등, 개인의 가치관이나 성격, 태도, 감정 등을 포착해 낼 수 있음

인물과 운명 : 운명론적인 조건을 제시하고 이에 인물이 패배하거나 순응하는 내용이 많음

인물과 사회

인물과 자연

 

* 현대 소설의 갈등 양상

개인간 갈등

빈부격차, 권력의 유무

이념 대립

옛것과 전통적인 것의 대립

인간적인 것과 비인간적인 것의 대립

 

[소설의 구성]

1) 평면적 구성: 시간의 흐름대로 사건이 진행되는 구성 방식

2) 입체적 구성: 시간의 흐름을 바꾸어 사건을 구성하는 방식

3) 액자식 구성: 하나의 이야기 속에 또 하나의 이야기가 들어 있는 구성, 이야기의 핵심 내용은 내화, 내화는 서술자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함

4) 옴니버스식 구성: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독립된 몇 편의 이야기가 구성되어 있는 형태

 

[소설의 배경]

1) 자주 나오는 현대 소설의 배경

(1) 시대적 배경

개화기: 신교육사상, 계몽 운동, 개화 의식 고취

일제 강점기: 민족의 수난과 고통, 항일 정신

8.15광복: 해방이후의 혼란한 사회상

6.25: 이념의 갈등, 전쟁의 참혹함

산업화 시대: 인간 소외, 자본가와 노동자 간의 갈등

 

(2) 공간적 배경

농촌: 전원적이고 향토적인 공간

(토지): 민중의 삶의 터전

도시: 기계 문명이 발달하고 인간 간의 관계가 단절된 공간

 

2) 배경의 기능

분위기 조성

인물의 심리나 앞으로의 사건에 대한 힌트

주제 암시

사건의 개연성 제시

 

[소설의 소재]

1) 소재: 이야기 곳곳에서 이야기를 만들고 전개해 나가는데 필요한 다양한 재료들

2) 소재의 기능

인물의 심리나 성격을 드러냄

갈등을 불러일으키기도, 해소시키기도 함

사건과 사건을 연결

장면의 전환

주제암시

 

 

[소설의 시점]

시점: 소설에서 이야기를 서술하여 나가는 방식이나 관점

1) 시점의 종류

(1) 일인칭 주인공 시점: ‘가 작품 속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시점

주인공이 직접 자기의 이야기를 하므로 주인공의 내면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

독자들에게 직접 말하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친근감을 준다.

주인공이 자신의 입장에서만 말하기 때문에 주관적임

독자는 주인공이 보고 느낀 것만 알게 된다는 한계가 있음

 

(2) 일인칭 관찰자 시점: 작품 속 에 등장하는 부수적인 인물인 가 자신의 이야기가 아니라 주인공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시점, 작품에 가 등장하지만 주인공이 아닌 관찰자임

주인공이나 등장인물들의 내면이 직접 드러나지 않아 긴장감과 신비감을 줌

독자는 가 전해주는 내용을 바탕으로 주인공의 심리나 성격을 추측해야 함

 믿을 수 없는 화자

: 1인칭 시점은 서술자인 가 전해주는 이야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때 믿을 수 없는 서술자가 있는데 보통 미성숙하거나 무교양, 무지, 눈치가 없는 서술자이다. 이러한 서술자는 어린아이인 경우가 많다.

 

(3) 작가 관찰자 시점: 서술자가 소설의 사건이나 인물의 행동을 관찰자의 위치에서 서술하는 시점

서술자는 객관적인 태도로 서술하며 일체의 해설이나 평가는 하지 않으므로 극적인 효과를 줌

서술자는 작품 밖에 있기 때문에 3인칭 대명사나 인물의 이름으로 부름

 

(4) 전지적 작가 시점: 서술자가 작품 밖에서 등장인물과 사건에 대해 서술하는 시점, 서술자는 신처럼 등장인물들의 모든 것을 알고 있음

서술자는 인물과 사건에 대해 분석하고 해석함

때로는 서술자가 작가의 인생관이나 주제를 전달하기도 함

 

[소설의 문체]

1) 문체의 기능

작가의 개성을 나타낸다.

작품의 주제를 형상화한다.

소설의 미적 특질을 드러낸다.

 

2) 문체의 구성요소

(1) 서술: 서술자가 인물, 사건, 배경 등에 대해 직접 설명하므로 사건의 진행이 빠름 해설적, 요약적, 추상적

(2) 묘사: 서술자가 인물, 사건, 배경 등을 그림 그리듯이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때문에 사건의 진행 속도는 느림, 생생하고 사실적인 이미지 전달

(3) 대화: 인물들의 대사를 통해 사건이 진행되며 인물의 심리와 태도를 간접적으로 드러냄

 

 

[소설의 어조]

1) 어조의 기능

- 작가의 태도, 가치관, 안목 등을 드러낸다.

-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형성한다.

- 작품의 주제를 간접적으로 드러낸다.

 

2) 어조의 종류

해학: 익살을 통해 웃음을 유발하며 대상에 대한 호감이나 연민을 느끼게 하는 어조

풍자: 부정적인 인물이나 현실에 대해 공격적으로 비판하는 어조

반어: 표현하고자 하는 바와 오히려 반대로 표현함으로써 의미를 강조하는 어조

냉소: 대상에 대해 비웃으며 업신여기는 어조

과장: 대상의 의미를 실제보다 크거나 작게 표현하는 어조

 

[소설 감상 관점]

1) 외재적 관점

(1) 표현론적 관점: 작품을 작가의 체험, 사상, 감정 등을 표현한 것으로 보는 관점, 작가의 전기적 사실이나 체험, 작가의 작품 경향, 작가의 심리 상태 등을 고려하여 감상함

(2) 반영론적 관점: 작품에 나타난 현실과 실제의 현실이 맺고 있는 관련성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을 해석함, 소설을 현실을 모방하거나 반영하는 실체로 보고 작품의 시대적 배경이나 역사적 사건, 당대의 일반적 가치관을 중점적으로 감상

(3) 효용론적 관점: 문학 작품이 독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감상함, 소설을 읽고 독자들의 반응이나 평가, 교훈 등이 어떠햤는가를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 내재적 관점

작품을 하나의 완결된 세계로 파악하여 작품의 외적인 요소를 일절 배제하고 오로지 작품 그 자체의 내적 형식에 초점을 맞추어 감상하는 방법, 작품에 사용된 언어, 어조와 문체, 사건과 인물의 구성방식, 표현 기법, 갈등 구조 등을 중점적으로 파악

 

소설의 기본 개념 정리 - 인물, 시점, 갈등, 구성, 배경, 문체 정리입니다.

반응형